오늘은 우리가 구글 애드센스를 하는데 있어서 꼭 알아야 할 내용이라고 생각되는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
구글 웹마스터 도구는 쉽게말해 내 웹사이트/블로그에 대한 <지도>를 구글한테 주어서 구글이 조금 더 쉽게 내 사이트 안의 정보들을 탐색하고 가져갈 수 있게 (수집해서 색인 : 검색 결과에 노출시킬 수 있게) 해주는 일련의 도구 입니다.
기본적으로 검색 포털이나 서비스들은 알아서 가져가지 말라고 해도 크롤링 로봇들이 사이트의 정보를 수집해가고 노출시켜주긴 합니다.
하지만 제대로 길을 모르니 정확히 노출시키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요. 이상한 외계어나 잘못된 제목 등으로 노출되기도 하는 것이 바로 이런 웹마스터도구를 잘 활용하지 않아서 (못해서) 그렇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웹마스터도구에 사이트맵 (사이트의 지도)를 제출하거나 이런저런 조치들을 취해준다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구글 웹마스터 등록과 애드센스와의 관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심사는 한두단계 정도의 심사로 진행이 됩니다. 크롤링하는 로봇들이 기본적인 확인을 하고 이후에 심사팀에서 별도로 인적 심사도 어느 정도 진행이 되는 형태라고 지원팀에서 모호하게 인정 비슷하게 말하기도 했는데요.
인적심사든 아니든간에 심사대상 사이트(블로그)를 판단하는 내용에서 <티스토리 스킨>의 "탐색"과 관련하여 말씀드린 것과 비슷한 맥락에서, 해당 사이트(블로그)의 검색노출 현황 : 사이트 색인 현황도 일부분 심사에 영향을 줄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습니다.
완전히 새로 만든 사이트라면 노출이 없거나 초창기의 경우 다음(Daum) 혹은 네이버(naver)에서 일부 노출이 되고, 저 처럼 구글에서는 검색이나 실제 유입은 적을 겁니다. 하지만 어찌되었든 색인된 문서는 상당량이 될테고요.
추측이지만 애드센스 심사 대상 사이트(블로그)의 현황 파악시에 웹마스터도구의 정보도 어느 정도는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의견들이 있어서 소개해드립니다.
어차피 애드센스 심사나 승인 때문이 아니라도 구글 검색 결과에 내 사이트(블로그)가 노출되려면 "웹마스터 도구"이용은 필수 이므로 미리미리 등록해두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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