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 정맥류 증상과 치료

 

 


오랫동안 서서 일하는 분들 사이에서 하지정맥류가 흔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남성보다 여성분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하지정맥류는 미관상 보기에도 안좋지만 증상이

심해지다 보면 피부 궤양 등으로 이어질 수 있어 지나치게 무리가 가지 않도록 미리미리 예방에

신경을 쓰시는게 좋겠습니다. 다리 정맥혈관에 발생하는 하지정맥류의 증상과

치료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하지정맥류란?

 

하지정맥류는 다리의 정맥혈관에 이상이 생겨 혈관이 꽈리처럼 부풀어 튀어 나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하지정맥류 초기증상으로는 푸른색 혈관이 피부 밖으로 튀어 나오는 증상이 수반되는데 그대로 방치할 경우 극심한 다리 통증과 다리 무력감, 쥐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결국에는 혈액순환이 지연되면서 피부 괴사와 같은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정맥은 동맥을 통해 심장에서 우리 몸 곳곳으로 공급되었던 혈액이 다시 심장으로 돌아오는 통로입니다. 특히 팔다리에 분포되어 있는 정맥은 근육 사이에 놓여있는 큰 심부 정맥과 피부 바로 밑으로 보이는 표재 정맥, 그리고 이들 두 정맥을 연결하는 관통 정맥 등 3가지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하지 정맥류는 표재 정맥이 늘어나서 피부 밖으로 돌출되어 보이는 것을 말하는데요. 정맥 내부에는 판막 (Valve)이라는 것이 있어 혈액의 흐름을 항상 심장 쪽으로 일정하게 유지하게 만드는데, 하지 정맥류는 오래 서 있는 등 하지 정맥 내의 압력이 높아지는 경우 정맥 벽이 약해지면서 판막이 손상되면 심장으로 가는 혈액이 역류하여 늘어난 정맥이 피부 밖으로 보이게 되는 현상입니다.

 

하지정맥류 원인


하지정맥류 초기증상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단순히 '다리가 부었다'라고 생각하며 그냥 가볍게 넘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리의 표재 정맥 내의 압력이 높아지면 하지 정맥류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하지 정맥류가 있는 가족이 있거나,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운동이 부족하거나, 오랫동안 서 있거나 앉아 있는 경우, 흡연 등이 하지 정맥류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남자보다는 여자 쪽에서 좀 더 자주 발생하고 있는데, 특히 임신을 했을 때 하지 정맥류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대개 출산 후 1년 이내에 정상으로 회복되게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좀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하지정맥의 증상은?

하지 정맥류 초기증상으로는 일단 발이 무겁고 다리가 쉽게 피곤해지는 느낌으로 시작됩니다. 계속 진척이 되면 아리거나 아픈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요. 오래 서 있거나 의자에 앉아 있으면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고, 특히 새벽녘에 종아리가 저리거나 아파서 잠을 깰 수도 있습니다. 겉으로 보면 피부에 거미줄 모양의 가는 실핏줄처럼 나타나기도 하고, 심한 경우 늘어난 정맥이 피부 밖으로 돌출되어 뭉쳐져 보이게 됩니다. 그리고  만져보면 겉으론 부드럽지만 아픈 부위도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피부색이 검게 변하기도 하고 악화되면 피부 궤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예방법

하지 정맥류 증상이 나타나는 초기에는 특별한 치료 없이 누워서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리고 있는 것만으로도 증상이 완화되고 붓기도 빠지게 되지만 다른 증상이 있거나 악화된 경우에는 적절한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하지 정맥류의 치료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혈관외과 전문의의 진단에 의해 환자의 증상과 병의 경중에 따라 적절한 치료 방법을 결정하게 됩니다. 하지정맥류의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는 수시로 자세를 바꿔주고 작은 발판을 이용해 다리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은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지방함량이 높은 음식은 피하고,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것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또 여유가 되면 평소 가벼운 걷기와 수영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면 하지정맥류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부득이 오래 서있어야 하는 일이 잦은 경우 압박 스타킹을 신거나 이따금씩 다리 피로를 풀어주는 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좋은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병행되어야겠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itworldkorea

IT korea가 세상(world)을 변화시킨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