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에 좋은 운동 (스트레칭  체조법 )

 

오십견 환자들은 대개 치료를 하는 동안 운동을 해야 하는 지에 대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는데 결론적으로 말씀드려 오십견 운동은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오십견이 진행되는 과정, 즉 어깨관절이 굳어 들어가고 있는 과정일 때에는 통증이 심해질 수 있으므로 통증을 강화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오십견 운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더러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는 소리를 듣고 철봉에 매달리는 등 과격한 운동을 하다가 인대가 늘어나거나 회전근개파열이 발병하는 환자들이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오십견의 경우 어깨가 굳어 있으므로 운동은 당연히 해야 하지만 통증을 강화 시킬 정도의 무리한 운동은 삼가는 것이 좋으며 팔을 앞으로, 그리고 옆으로 올라가는 각도까지 하루에 100~200회정도, 그리고 외회전시키는 운동을 해주시는것이 좋습니다.

오십견 환자의 운동요법에는 맨손체조와 더불어 체조봉을 이용한 운동과 아령을 이용한 운동, 벽, 장롱을 이용한 체조, 타올 체조 등이 있는데 오십견에 좋은 체조에 대해 간단히 설명드리겠습니다.


1. 맨손체조
팔을 앞으로 들어올리기나 옆으로 들어올리기 등의 오십견에 좋은 체조를 하루에 백 번 이상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때 팔은 손가락을 쭈욱 펼쳐서 팔이 굽어지지 않도록 하고 올릴 수 있는 높이까지 최대한 올리는 것이 좋으며 이 운동은 오십견에 좋은 체조 중 가장 중요한 운동이라 할수 있습니다.


2. 내회전운동과 외회전운동
내회전 운동은 오십견 발병 어깨의 팔을 자연스럽게 떨어뜨린 채로 서서히 앞으로 90도 각도가 되게 뻗습니다. 그리고 다시 팔꿈치 관절을 이용해 90도 각도로 꺾고, 팔꿈치를 반대편 손으로 잡은 후 가볍게 주먹을 쥐고 좌, 우로 팔을 움직이는 운동입니다. 외회전 운동은 역시 오십견 발병 어깨의 팔을 자연스럽게 떨어뜨린 채로 옆구리에 붙이고 팔꿈치를 이용해 90도 각도로 꺾은 다음 가볍게 주먹을 쥐고 역시 좌, 우로 움직여 주는 오십견 운동입니다.


3. 체조봉을 이용한 운동
봉을 등 뒤로 돌려 잡고 위, 아래로 당기기를 반복하고, 같은 요령으로 앞으로 잡고 올렸다 내렸다를 반복합니다. 또 봉을 옆으로 잡고 위, 아래로 들었다 내렸다를 반복하는 오십견 스트레칭입니다.


4. 아령을 이용한 운동
오십견 환자들은 어깨 관절이 굳었으므로 관절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 아령을 들고 힘을 뺀 상태에서 팔을 떨어뜨려 흔들리게 하는 운동으로 어깨관절의 관절이 움직여 풀리게 하기 위해서 시행하는 운동입니다.


5. 벽, 장롱을 이용한 운동
아령을 이용한 운동으로 관절의 운동 범위의 개선이 확인 되었다면 벽을 마주하고 손가락을 벽에 대고 번갈아가며 올라가듯 손가락을 움직이는 체조입니다.  또 같은 자세로 벽을 짚고 위로 미끄러져 올라가면서 조금씩 올라가도록 하는 운동방법입니다.


6. 타올체조
봉 체조와 같은 방식으로 집안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타올 등으로 하는 오십견에 좋은 체조인데 타올 양끝을 잡고 머리 위, 목 뒤 등으로 가져간 다음 등을 씻는 것처럼 허리 뒤로 아픈 팔을 당겨 올립니다. 이 때 아픈 어깨가 움직이기 쉽게 건강한 손으로 타올을 사용하여 당기는것이 좋습니다.
 

               


 

블로그 이미지

itworldkorea

IT korea가 세상(world)을 변화시킨다.

,